Directing


2024 로컬 브랜딩 랩 전주

로컬에서 잘사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 

<2024 신사업창업사관학교(장인학교 트랙)>은 글로컬·로컬브랜드 상권 내 만 39세 이하 예비 창업 교육생의 로컬 콘텐츠 기반 창업 아이템 발굴 및 구체화, 실험창업준비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 


<2024 로컬브랜딩랩 전주>는 오랜 시간 한 가지 일을 이어온 ‘장인’과 먼저 창업을 시작하여 도움을 주는 ‘선배’, 예비 창업 교육생인 ‘참가자’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‘강연자’가 참여하며, 3개의 팀으로 나뉘어 활동하였습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


2024.09.21-12.13.
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주최_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

주관_크립톤, 프롬히어 


장인 및 선배  클릭하면 장인 및 선배 인터뷰로 이동합니다.

강연자 

1주차

[OT] 크립톤 전정환 부대표

  • 강연명: 글로컬 상권과 장인 학교의 비전
  • 내용: 한국적 정체성과 로컬 생태계의 연결 및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하며 지역 장인과 청년의 협력 방안을 제시함


[네트워킹] 참가자 자기소개 및 네트워킹

  • 내용: 참가자들은 지원 동기와 창업 아이템을 공유하며 소통함


[네트워킹] 장인 및 선배 소개

  • 내용: 장인 3명과 선배 3명의 동기와 기대되는 점을 이야기


[강연] 프롬히어 설지희 대표

  • 강연명: 전주, 로컬크리에이터 그리고 나
  • 내용: 로컬 장인과 공예품의 현대적 재해석 경험을 소개하며 지역과 커뮤니티의 연결 및 지속 가능한 로컬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함

2주차

[강연] 힙컬 장재영 대표

  • 강연명: 나의 청춘과 로컬 창업 스토리
  • 내용: 로컬의 가치를 기반으로 독창적이고 진정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며, 자신만의 길을 통해 지역과 사람들에게 행복과 가치를 전달하는 창업 철학을 강조


[회의] 인터뷰 질문지 작성

  • 내용: 인터뷰 전 팀별로 연결된 장인의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,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함


[인터뷰] 전주 장인 탐방 및 인터뷰

  • 내용: 직접 장인이 활동하는 공간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함


[회의] 팀별 브랜딩 아이디에이션

  • 내용: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고 1차 아이디어 발표를 위한 회의를 진행함

3주차

[발표] 1차 아이디어 발표

  • 내용: 참가자들은 지난 인터뷰를 바탕으로 도출한 1차 아이디어를 발표함


[워크숍] 퍼센트 백승철 대표

  • 강연명: 로컬·소셜로 수익모델 만들기
  • 내용: 로컬브랜딩 비즈니스를 위한 개념, 수익모델의 유형 및 설계 방법 등을 설명한 후, 참가자들이 실제 창업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워크시트를 활용한 실습을 진행함

4주차

[강연] 선배 3명의 개별 강연

  • 내용: 전주 및 인근 지역에서 먼저 창업을 시작한 선배들은 로컬 자원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며, 지역과 상생하는 창업 철학을 공유함


[발표] 2차 아이디어 발표

  • 내용: 참가자들은 1차 아이디어 발표에서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보완해 2차 아이디어를 발표함


[네트워킹] 비즈니스 피드백 및 네트워킹

  • 내용: 최종 발표 준비 전 선배들과 참가자들에게 2차 아이디어에 대한 마지막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소통함

5주차

[강연] 둥근숲 류영관 이사장

  • 강연명: 전주 청년, 둥근숲에서 꿈꾸다
  • 내용: 둥근숲을 통해 로컬 콘텐츠 창작자들이 지역에서 자립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과 커뮤니티를 구축하며, 창작과 소비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는 비전을 제시함


[발표] 성과공유회 및 팀별 심사평

  • 내용: 참가자들은 팀별로 각 30분씩 최종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, 이어 심사위원 3명은 심사평을 전하고 향후 창업에 대한 조언을 나눔


[네트워킹] 송별회

  • 내용: 지난 5주 간의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, 선배와 참가자는 다과를 나누며 소감을 공유함
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